본문 바로가기

일상, 책 리뷰

부의 비밀 레버리지 읽고

안녕하세요! 

 

봄이 끝나지 않기를! 장범준이 부르는 반지하 노래방에 빠져 살다가 이제야 정신을 차리고 글을 적습니다.

★ mc the  max의 "잠시만 안녕"이 이렇게 좋은지 지금에서야 알았습니다.  장범준이 좋은 건지. 노래가 좋은 건지

사람이라면 부와 명예를 가지기를 바랍니다. 유명한 장범준 같은 사람이 되고 싶으신가요?  저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부의 비밀에 대한 책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출처: 장범준, www.youtube.com/watch?v=SsYX82NWqaQ

 

레버리지란 책입니다. 예전에 나온 책인데요~ 줄을 치고, 난리를 쳐놨는데 시간이 지나서 다 잊고 한번 더 읽어보려고 꺼냈습니다. 당신에게는 레버지지가 있느냐는 저자의 첫 질문처럼 자본주의 시대에 부의 비밀이 어떤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1.  부자가 되기 위한 생산성의 비밀이란? 무엇인가?

 

저자는 스스로가 시간을 소유해야 한다고 합니다. 시간을 관리라는 개념보다는 인생 자체를 관리해야 한다는 말인데요!

이게 무슨 말인지 싶습니다. 시간에 노예가 되지 말라는 뜻인것 같습니다. 

 

방법은 다이어리 기능 있는 모든 기기들을 이용해서 스케줄을 정리하라고 합니다. 해야 하는 일, 그만둬야 할 일, 계속할 일, 휴식하는 시간, 사람들과 만나는 시간 등 제대로 체크하라고 합니다.

 

단 다이어리는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가진 에너지와 생산성 사이클을 체크하라고 합니다. 언제 가장 생산적인 시간인지? 언제 졸리는지? 언제 몰입하는지? 언제 놀고 싶은지? 이러한 시간들을 노트에 정리해보라고 합니다. 

 

2주 동안 에너지 사이클 일지를 기록해보라고 하는데요! 시간 단위로 무엇을 했는지 기록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당장 시작해봐야겠습니다. 저 역시 하루 종일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제대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시간 대비 비효율적인 것들도 많고, 노는 시간도 너무 많고, 일만 더 크게 벌어놓는 게 많으니깐요! 반성의 시간을 통해 최적의 스케줄을 짜 봐야겠습니다. 

 

 

예를 들면!! ▶가장 생산적인 시간 : 오전인지 , 오후인지

               가장 창의적인 시간 ,

               피곤한 시간

               잠자기 좋은 시간 등등          출처:레버리지 p129       

 

 

이러한 자신의 사이클을 파악하면 훨씬 효율적인 삶을 살 수 있다고 하니 정리해보시길 권유합니다.

 


  2.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해서는 안된다. ?! 

 

저자는 모든일에 최선을 다하면 안 된다고 강조합니다. 즉 후순위일에 에너지를 몰빵하고 나서 일을 열심히 했다고 착각하면 안 된다는 말이었습니다.  지금 나는? 후순위 일에 몰빵 중인가? 중요도가 낮은 일을 아주 뒤로 미루라고 합니다.

 

아무거나 해서는 시간만 축내고, 즉 중요도 있는 효율성이 넘치는 업무는 뒤로 밀린다. 끝도 없이. 아주 많이 찔리는데요!

 

핵심업무와 소득창출 업무 출처: 레버리지 p136를 중요시하라입니다. (가치가 떨어지는 일, 언쟁, 티브이 시청, 험담 등등 뒤로 미루어라.)

 

우선순위인 목표를 항상 상기시키라고 합니다. 무의식을 이용하는 건데요!! 자기 전이나, 아침에 일어나서 자신이 가진 목표를 되뇌고, 녹음해서 듣고, 어떤 유명한 분이 말했는데 포스트잇에 붙여서 매번 상기시키라고 합니다.  당장 목표가 적힌 포스트잇을 방방곡곡 붙여야겠습니다.

 

즉, 목표를 성취하면 도파민 같은 좋은 물질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더욱더 목표에 매진하게 된다고 합니다. 얼마 전에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이 있었는데요! 생각해보니, 시간에 노예가 되어 시간만 축내고, 일을 일대로 하고, 효율성은 엉망진창이 되었던 걸로 기억이 납니다.  그 순간을 지나고, 다시 마음을 잡고 목표를 향해 돌진해야겠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지배하는 순간 에너지가 넘쳐나기 시작했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대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자신의 모습을 끊임없이 발견한다면, 좋은 물질이 머리를 지배하고 육체를 지배하기에 더 목표에 매진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마치 내일 휴일인 것처럼 일을 하라고 권유합니다.  한 번쯤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어렸을 적 놀기 위해서 숙제부터 먼저 한 기억을요!  휴가 가는 사람처럼 오늘 할 일을 한다면 낭비 없이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생각해보니, 주말에 친구들이랑 놀려고 빨리빨리 일을 했었던 날들이 스쳐 지나가네요!!

 

 

이런 말이 떠오르네요! 유명해져라. 똥을 싸도 칭찬해줄것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 성공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면, 레버리지 효과를 높을 수 있는 일들을 우선적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서적: 레버리지, 롭 무어, 김유미 역, 다산